사례관리자의 역할 : 임상실천가
(1) 문제 해결자 : 문제의 확인 의사결정 하는 역할
(2) 옹호자의 역할 :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다른 체계 간의 중재자로서 행동한다. 공인된 합법적 수단을 활용하여 개인을 대신해서 그의 권리를 옹호하고 방어 하는 행위이다.
(3) 중개인의 역할 : 계획과정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연결하는 역할이며, 사회복지사는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이용절차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하여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.
(4) 계획가 : 정책 등의 거시차원에서 지역사회나 사회구조에 관심을 갖고 지역주민의 욕구 파악과 기존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계획하는 역할
(5) 지역사회조직가 : 지역사회 집단의 공동의 목표나 문제 해결을 위해 의사소통의 갈등이나 의견 차이 조정 역할
(6) 서비스 모니터 : 네트워크 조직 및 활동을 통해서 지역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인적자원 조직을 통한 종합 정보망의 전문적인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의 역할을 한다.
(7) 기록유지자 : 기록의 유지(적시에 정확하고 상세한 사항에 대한 취급을 하는 역할
(8) 평가자 : 욕구와 자원을 평가하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을 결정하는 역할
(9) 협력자 :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조직이나 기관의 직원들과 협의 한다.
(10) 상담가 :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, 현실검증, 간호지식과 기술의 교육,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, 노인의 자기보호능력향상, 가족관계의 개선을 돕는다.
(11) 사례관리자 : 클라이언트의 정보수집, 잠재력, 기능, 자원 등 긍정적인 요소 분석하는 역활
그 외
① 중재자의 역할 : 사회복지사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만이 있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기관 사이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갖기 위해 서로의 의견을 들으며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 즉, 대립하는 당사자들 사이의 논쟁을 진정시키고 그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.
② 변화매개자 : 가능케 하는 자의 역할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능력을 확장시키고, 그들의 문제해결과 대처 능력을 향상시큰 사회사업의 목적과 일치한다. 이러한 역할은 사람들이 그들의 욕구를 확인하고, 그들의 문제를 명확히 하고, 그것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도움으로써 수행된다.
③ 행동가의 역할 : 행동가는 사회정의와 평등이 구현되며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행동중심의 적극적 활동에 관여한다.
특히, 소외된 집단의 권력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협의, 정면대결, 집단행동 등의 방법 으로 사회적 · 정치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.
④ 교육자의 역할 : 교육적 전략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, 심지어 앞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다른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시킨다.
⑤ 촉진자의 역할 : 사회복지사는 집단과정을 촉진시킴으로써 집단의 기능을 격려하고, 집단 내의 지지를 자극하고, 집단의 상호작용을 관찰하며,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, 집단 역동성과 과정에 관한 정보를 공유한다.
⑥ 연구자 혹은 평가자의 역할 : 모든 사회복지사는 연구자가 되어야 하고, 연구 내용에는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문헌 연구, 개입효과성 평가, 프로그램의 장·단점, 그리고 지역사회 욕구조사 등이 포함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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